임태희 교수님은 현재 용인대 태권도 학과에서 교수로 재직중이시며, 한국스포츠 과학원장과 한국 스포츠 인성 코칭 학회장직을 겸하고 계십니다. 임 교수님의 전문 연구 분야인 스포츠 심리학을 바탕으로 인성교육에 관련된 연구와 저서집필 활동을 하시며, 태권도 교육에 가치를 높이는 활동을 활발하게 하시고 계십니다. 저희 태권US를 위해서 태권도 인성교육 시리즈를 보내 주셨으며 많은 미국내외의 사범님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임태희 교수님을 비롯하여 수고해 주신 교수님 연구실 및 협회의 스테프분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Taekwon US 운영팀]
도장으로 돌아간 양 사범은 일주일 간 입관상담 절차를 적용했다. 처음에는 실수 연발이었지만 점차 절차에 익숙해지면서 오히려 정해진 순서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더 편하게 느껴졌다. 수련생과 학부모들의 반응도 긍정적이었다. 상담에 대한 필요성과 편리함을 깨달은 양 사범은 태권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담 매뉴얼’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이 급해진 양 사범은 임 교수에게 전화를 걸었다.
임 교수 : 어~ 양 사범. 웬일이야?
양 사범 : 교수님! 제가 기가 막힌 생각이 나서 전화 드렸어요.
임 교수 : 그래? 그게 뭔데? 너무 기대된다.
양 사범 : 일단은 제가 지난주에 입관상담 절차를 적용해보겠다고 했잖아요. 실제로 일주일동안 적용해보니까 정말 편리하고 정보도 더 확실하게 얻을 수 있었어요! 체계적으로 입관상담을 진행하니까 질문할 것과 전달할 것이 확실해져서 수련생이나 학부모님들의 반응도 확실히 더 좋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든 생각이 입관상담처럼 태권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담 매뉴얼’을 만드는 거예요!
임 교수 : 상담 매뉴얼이라∼. 양 사범이 생각한 상담 매뉴얼이 뭔데?
양 사범 : 말 그대로 태권도장에서 진행되는 상담에 대한 매뉴얼이에요. 사범들이 상담을 어려워하는 이유는 상담을 어떻게 진행해야하는지 모르기 때문이잖아요. 그래서 사범이 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을 어떻게 대처하고 반응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는 설명서